뭘 받고 싶어?

각종 기념일부터 밸런타인데이까지,
커플에게는 서로 선물을 주고받을 일이 많아요.
하지만 좋은 선물을 고르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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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에 따르면
사람들은 상대방이 준 선물을 보고
그 사람이 나를 얼마나 잘 아는지,
서로 취향은 잘 맞는지를 가늠한다고 해요.

당연히 상대의 취향에 꼭 맞는
선물을 주는 게 가장 좋은 거겠죠?

그런데...
그렇게 쉬운 문제는 아니에요.

 

널 위해 준비했어

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의 연구진은
연인의 선물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
알아보기 위해
32쌍의 커플을 대상으로
실험을 진행했어요.

연구진은  커플을 각각 다른 방으로 부른 뒤
다양한 종류의 기프트 카드를 보여줬어요.
그리고 자신이 갖고 싶은 순서대로
순위를 매기도록 했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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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다음엔 연인이 어떤 기프트 카드를
선물하려고 했는지 알려줬습니다.
"옆 방에 있는 네 애인은 너에게
이 선물을 주고 싶대"라고 말하면서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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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사실 그건 연인이 고른
선물이 아니었어요.
실험을 위해 연인이 고른 것처럼 꾸민 거였죠.

연구진은 절반의 실험 참가자에게
본인이 가장 갖고 싶어 했던 기프트 카드를
연인이 선물로 주려고 했다고 말했고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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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머지 절반의 실험 참가자에게는
그들이 별로라고 말했던 기프트 카드를
연인이 골랐다고 말해줬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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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신이 원하던 선물을 받은 사람들과
자신이 원하지 않은 선물을 받은 사람들.
이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?

 

그 결과는?

남자 실험 참가자들의 반응은
예상을 빗나가지 않았어요.
애인에게 가장 갖고 싶었던 선물을 받았을 때
두 사람이 더 잘 통한다고 느꼈으며,
관계의 미래 또한 밝다고 응답했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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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여자 실험 참가자들에게는
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났어요.

오히려 자신이 원하지 않던 선물을 받았을 때,
상대방과 더 잘 통한다고 느꼈으며
관계의 미래 또한 밝다고 응답한 거예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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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남자와 여자는 정반대의 반응을 보인 걸까요?

아니, 그보다
여자들은
자신이 원하지 않던 
선물을 받았는데도
관계를 더 긍정적으로
 생각한 걸까요?

 

그래도 관계를 지키겠어

연구를 진행한 엘리자베스 교수는
관계에 대한 남녀의 인식 차이 때문에
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합니다.

여자들은 남자보다
관계를 훨씬 더 중요하게 생각합니다.
그래서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
상황이 생기면 특히 더 민감
하게 반응하죠.
-엘리자베스 교수

연인이 내가 원하지 않는 선물을 준 행동은
관계의 부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어요.
상대방이 그만큼 나를 잘 알지 못 한다는 것이고,
어쩌면 우리가 잘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하죠.

이런 상황에서 여자들은
관계를 지키기 위해 방어기제를 발동합니다.
오히려 "우리는 잘 맞아",
"이건 별문제가 아니야"라고 생각하는 거예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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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만큼 여자들에게는 이 관계가 소중하니까요.

 

어떤 선물을 줄까?

이 글을 읽는 남자친구분들!
그렇다고 여자친구가 원하지 않는
선물을 굳이 사주지는 마세요.
그건 그냥 바보 같은 짓이에요.

그보다는 어떤 선물을 줘야 할지
고르지 못해서
 너무 괴로워하지 않아도 된다
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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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신의 여자친구는
그다지 원치 않던 선물을 받았다고 해도
당신에게 쉽게 실망하지 않을 거고,
본인을 위해 선물을 준비했다는
사실 자체를 높이 평가할 거예요.
정말 고맙지 않나요?

마지막으로 여성분들!
남자친구에게 줄 선물은 신중하게 고르셔야 해요.
남자들은 자신이 원하지 않는
선물을 받았을 때 부정적인 영향을
꽤 크게 받거든요.

주변 남사친의 도움을 받거나
간접적으로라도 물어보는 걸 추천합니다!

P.S.
좋은 연애를 하기 위해서,
연애를 오래 하기 위해선
애착유형(attachment style)을
파악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.

애착유형은 인간관계를 맺는
방식을 근본적으로 결정하는
심리학 개념입니다.

서로의 애착유형만 체크해도
나와 상대방의 많은 것을 알게 되고

연애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된다는 것이
수많은 심리학 연구로
증명된 바 있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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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료로! 직접 해보실 수 있어요.


* Dunn, E. W., Huntsinger, J., Lun, J., & Sinclair, S. (2008). The gift of similarity: How good and bad gifts influence relationships. Social Cognition, 26(4), 469-481.